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른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방법, 자존감 올리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하비11 2020. 6. 17. 03:42

본문

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을 멈추는 법을 배운 방법
내 친구들은 거울 같았다. 눈에 보이는 것은 나를 돌아보는 나의 단점뿐이었다.

굳이 맞혀야 한다면 인간은 태초부터 자기 자신을 서로 비교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선사시대 사람이 이웃의 동굴의 크기를 부러워하거나 감탄할 만한 부싯돌 기술을 탐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때때로 이러한 비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당신에게 개선의 청사진을 줄 수 있고 당신이 변화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다른 때에는, 그것들은 자신을 갈라놓고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보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비교는 대부분 나에게 덧없는 경험이었다. 나는 인스타그램에서 내 친구들의 성공이나 인플루언서의 모습을 보고 부러움을 느꼈지만, 그 고통은 항상 짧았다. 그것은 새로운 소녀가 나의 사교계에 합류하기 전이었다.

그녀는 내가 아니었던 전부였다. 아니면 내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모든 것. 밝고, 재미있고, 외향적이다. 사람들은 즉시 그녀를 사모했고, 행운은 항상 그녀의 발 앞에 똑바로 내려앉는 것 같았다.

리사*는 곧 나의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되었다. 우리의 깊은 유대감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총명함은 나를 갈기갈기 찢어 놓았다.

그녀는 마치 거울 같았지만 나를 돌아보는 나의 단점뿐이었다.

내가 성취한 모든 것은 어쩐지 항상 우월해 보이는 그녀의 업적에 더럽혀진 느낌이었다. 아무리 애를 써도 결코 가늠할 수 없었다. 그것은 매일 나를 짓눌렀다.

열여섯 살에 이런 감정을 예상했겠지만, 나는 서른 살, 어른이고, 남의 성공에 좀처럼 위협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리사는 나의 불안감을 날카롭게 집중시켰다.


지적인 차원에서는 나에게 대단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나는 단지 거기에 갈 수 없었다.

그에 비해 내 인생의 모든 것은 그보다 덜해 보였다. 나는 예쁘지도 않고 재미도 없었다. 나는 두려움도 재능도 없었다. 나는 친구가 그렇게 많지 않았고, 이성에게 호감을 가지지도 않았다.

내 자신감은 한 대 얻어맞고 있었고, 나는 정말 가치없는 기분이었다. 이 모든 감정들은 내가 친구에 대해 이렇게 느낀 것에 대한 죄책감에 의해 증폭되었다. 나는 이런 감정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언들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구석구석 뒤졌다.

나는 내가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심각한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많은 두려움과 함께, 나는 두려움을 한쪽으로 돌리고 결국 나를 이 펑크에서 이끌어줄 인생 코치 사라의 지원을 요청했다.

몇 주 동안, 사라는 내가 다른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는 것을 멈추고 나 자신의 독특함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식하도록 도와줄 실용적인 도구 키트를 내게 주었다.

여기 그녀가 나에게 가르쳐 준 것이 있다.


내면의 비평가에게 이름을 대라.
사라는 우리의 첫 번째 세션에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나에게 중요한 것을 설명해주었다: 어떤 것을 명명하는 것은 그것에게 더 적은 힘을 준다.

사라는 내면의 비평가, 즉 내면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가 인식하지 못한 모든 것을 지적하도록 시켰어.

나는 시아라라는 이름을 정했고, 우리가 알게 되면서 그녀가 특히 고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아라는 내가 결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기를 원했다.

그녀는 내가 종종 두려움이 나를 낫게 하고, 몇 파운드를 감량해도 견딜 수 있으며, 내가 큰 무리에서는 어색한 엉망진창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것을 좋아했다.

머릿속의 이 목소리가 나를 어떻게 질책하게 할 것인가를 듣고는 괴로웠다. 내가 그녀에게 이름을 알려 주었으므로, 그녀가 목소리를 높였을 때 알아볼 수 있었다.

나는 비교의 덫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음 중요한 단계를 시작할 수 있다. 바로 그녀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다.


너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라. 
나는 항상 나를 좋은 친구로 생각했지만, 사라는 내가 특별히 좋은 친구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위기에 처한 친구를 어떻게 위로할 것인가?"라고 그녀가 내게 물었다.

나는 그녀와 함께 앉아 그녀의 심정을 의논하겠다고 대답했다. 나는 그녀를 위로하고 그녀가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지 상기시켜 줄 것이다. 그녀를 꼭 껴안고 싶었어.

사라는 내게 시아라가 운전석에 앉으면 사랑과 이해심을 가지고 말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아라가 머릿속에 떠오를 때 나는 대화를 시작했다. 나는 시아라에게 그녀의 기분이 어땠는지, 그리고 왜 그녀가 그렇게 느낄 수 있는지 물어봤을 것이다. 나는 그녀에게 공감하고, 격려의 말을 건네며, 그녀가 위대했던 모든 이유를 상기시켰다.


사라에게는 한 가지 간단한 규칙이 있었다. 친구에게 말하지 않을 거면 혼자 말하지 마.

이 규칙을 따르며 나는 내 불안의 일부가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이해하기 시작했다. 나는 왜 리사가 나에게 이런 감정을 불러일으켰는지 풀 수 있었다.

나는 우리 둘 다 인생에서 비슷한 시점에 있었고 내가 실패했다고 느끼는 정확한 부분에서 그녀가 뛰어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성과를 기록하다.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때, 우리는 그들의 모든 장점과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자신의 것을 무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라는 내가 했던 모든 좋은 일들을 기록하도록 격려해 주었다.

그들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자랑스럽다고 느낀 것이라면, 나는 그것을 기록해 두었다. 곧, 나는 몇 주 동안 내가 성취한 것들로 가득찬 폴더를 갖게 되었다.

만약 내가 직장에서 프로젝트를 따냈다면, 나는 그것을 녹음했다.

 

내가 위기에 처한 친구를 도와줬다면, 그 친구가 가버렸어. 정말 가기 싫은 아침에 체육관에 몸을 질질 끌면 그것을 적어 놓았다.

크고 작은 내가 성취한 모든 것을 보면서 자존감이 강화되었다. 나는 자부심이 샘솟는 것을 느꼈다. 리사는 훌륭했다, 나는 깨달았다. 하지만 많은 면에서 나 역시 훌륭했다.



자기관리 실천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고 와인을 한 잔 따라 마시는 것은 훌륭한 자기 관리가 될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더 멀리 할 수 있다. 사라에 따르면, 자기 관리는 정직하고 지속적인 자기 성찰을 수반할 수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고 발견한 것을 보는 과정이다. 사라는 나에게 일기를 쓰라고 권했고 특히 내가 자존심 소용돌이에 빠져 있을 때 내 생각을 적어두었다.

일단 그런 생각들이 페이지 위에 올라오면, 나는 그것들을 관찰하고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힘이 있었다. 아니면 내가 불충분하다고 느낀 결과일 뿐이다.

나는 그것들을 풀어서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알아낼 수 있었고, 그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유로워졌다.

항상 쉽지만은 않았다. 나의 어두운 감정에 맞서는 것은 힘들었지만, 그것들을 똑바로 쳐다보는 것은 나에게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할 힘을 주었다.


능동적으로 행동하십시오. 
나의 비교여정은 사라와의 마지막 회기가 끝난 후에도 끝나지 않았다.

그래, 나는 내 독특한 재능과 기술, 자질에 대해 더 명확하게 느꼈어. 나는 훨씬 더 자신만만했고, 더 이상 리사를 라이벌로 보지 않았다. 몸이 가벼워졌다. 친구들은 내가 멋진 헤드 스페이스에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나는 더 이상 불충분하다는 느낌이나 질투심을 감추는 것에 대한 걱정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 나는 리사의 성공과 내 성공을 축하할 수 있었다.


나를 비교하는 것은 나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것은 나에게 기쁨을 빼앗기고 비참함을 느끼게 했다. 내가 느끼고 있던 자책감은 내 인생의 다른 분야에서 발휘되었다.

머릿속에서 비교 게임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친구들과 함께 있지는 않았다. 나는 처음부터 내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트는 실패할 운명이었다.

일단 사라가 내게 도구를 건네주었을 때, 나는 내가 삶에서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명확하게 초점을 맞췄다. 아까부터 발목을 잡았던 자책감에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 비교를 떨쳐버려서 나는 다시 인생을 즐길 수 있었다.


이러한 도구로 작업하는 것은 지속적인 관행이다. 지금도 시아라와의 그 내면의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고 나의 업적에 대한 기록을 계속 보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불편한 감정에 맞서기 위해 규칙적으로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비교에서 벗어나는 것은 선형적인 여행이 아니다. 도로에는 돌기들이 있고, 불안정한 순간들, 그리고 의심의 순간들이 있다. 그러나 사라가 가르쳐준 관행을 유지함으로써 나의 자존감이 안정되게 유지되었다.

항상 더 예쁘고, 더 재능이 있고, 지적이고, 거품이 일거나, 외향적인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에게 있어 요령은 내가 테이블로 가져온 것의 고유한 가치를 아는 것이다.

댓글 영역